부동산 투자와 이웃인 주식 투자에 있어서 아주 짧은 지식으로 그때그때 상황에 따라 부화뇌동하면 투자에 실패할 확률이 높습니다.
그러나 반도체산업 시대가 곧 올 것이다, 이동통신 시대가 곧 올 것이다, 인터넷 시대가 곧 올 것이다, 북경올림픽 개최전에 큰 산업.경제변동이 있을 것이다하여 소신을 가지고 관련주인 삼성전자, SK텔레콤, NAVER, 현대중공업 등을 중장기적으로 투자하신 분들은 오늘날 부자의 반열에 들어섰습니다.
향후에는 관광.레져 시대를 대비하여 관광.레져관련주, 저탄소 녹색성장.신재생에너지 시대에 대비하여 이들 관련주의 소신 투자를 생각해 볼 수도 있습니다.
부동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청계천복원사업을 시발점으로 강북 전성시대가 올 것이다라고 예상하여 일찌기 용산, 한남뉴타운, 뚝섬, 합정.망원에 투자한 사람은 막대한 부를 거머질수 있었습니다. 요즘 한강 라인은 그동안 가격 상승이 덜한 한강변 자양동, 합정.망원을 추천하는 경향이 있더군요. 개인적으로 볼때 1990~2000년대는 강남, 2010~2020년대는 강북 전성시대로 생각됩니다.
땅 역시 1987년 노태우 민정당 후보의 서해안개발계획을 믿고 중장기적으로 서해안 라인을 투자하신 분들 역시 부동산 투자에 성공하신 셈입니다. 서해안개발계획의 대표적인 수혜지로 인천국제공항이 들어선 영종도.용유도와 아산, 당진, 군산.장항 등이 있네요.
이렇듯 주식이든 부동산이든 사업이든 귀가 얇아 남의 말을 잘 듣거나 그때그때 부화뇌동하게 되면 자칫 큰 화를 불러 일으킬 수 있습니다. 그러고 보면 세상에는 어떤 일이든 만만한게 없는 것 같습니다.
그러나 성공투자하지 못하여 지나온 날들을 후회하면 뭐 합니까? 앞길이 구만리인데요. 지나온 날들은 잊어 버리고 새롭게 시작하면 세상에는 얼마든지 길이 열려있습니다.
그럼 부동산 투자에는 서울 한강변, 서해안 일대만 있는건가요? 천만에 유망 투자지는 얼마든지 있습니다.
오늘날은 급변하는 세상이라 항상 새로운 산업, 새로운 부동산이 떠오르게 마련입니다. 지나간 날들은 잊어버리시고 이 새롭게 떠오르는 부동산에 투자하시면 됩니다. 새롭게 떠오르는 부동산이 어디이냐구요? 새로운 지역을 발굴할려면 꾸준히 공부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그러고 난 후 자기나름대로의 철학, 소신을 가지고 중장기적으로 투자하시면 부동산 투자는 그렇게 어려운 분야가 아닙니다.
2007~2008년도에 곧 지방 전성시대가 도래할 것이다라는 소신을 갖고 지방 특히 부산 부동산에 과감히 투자하신 분들은 오늘날 내심 쾌재를 부르고 있습니다. 그러나 그때 수도권 일부지역에 투자하신 분들은 오늘날 고통의 나날을 보내고 있습니다.
참 그러고 보면 투자는 어느 길로 가야하는지에 따라 투자의 성패가 좌우됩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저평가된 미개발지가 많아 어떤 교통 및 개발을 계기로 부상할 지역이 너무나 많이 있습니다.
이 저평가된 미개발지 중에서 가까운 시일내에 어느 지역이 부상할 수 있는가를 심도있게 분석해 봐야 합니다. 이는 곧 정책, 개발에 해당되는 문제이기도 합니다.
우리나라는 정권이 바뀔때마다 항상 새로운 국토 및 도시개발 정책을 세웁니다. 그 시대에 맞는 국토 및 도시개발이 뭔가를 항상 유심히 살피는 버릇을 가져야 비로소 유망 투자지를 어느정도 발굴하게 됩니다.
그럼 유망 투자지가 어디일까요?
그 해법은 정책과 교통 등에 있습니다.
서울의 경우 한강, 남산, 동북권.서남권르네상스 등이 그러한 경우이고 전국적으로 놓고 볼때는 호남KTX 착공, 경춘선전철 개통, 4대강정비사업, KTX전철화계획선 등이 그러한 경우입니다. 그러나 유망지 투자도 때를 잘 타야겠죠.
인구가 수도권으로 집중되고 있습니다만 오늘날은 전철, 초고속철도 등의 교통수단으로 수도권과 지방의 교통거리(시간 거리)가 점점더 짧아지고 있습니다.
얼마전에 발표한 KTX고속철도 구축 방안을 보면 서울 강북 청량리에서 춘천과 원주.충북.경북내륙지역으로, 원주에서 강릉으로, 속초에서 강릉.삼척.포항.신경주로 고속철도 노선이 계획되어 있습니다. 서울 강북 청량리에서 출발하는 이 노선을 보니 서울 강북과 강원도, 충북.경북내륙, 동해안 라인은 같은 개발축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향후 유망 투자지는 그동안 낙후된 서울 강북, 강원도, 충북.경북내륙지역, 동해안 라인이 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는 곧 필자의 투자 철학, 소신이기도 합니다. 중요한 부분을 말씀드렸네요.
그외 우리나라는 삼면이 바다로 둘러쌓여 일본, 중국, 소련 등 이웃 국가들의 대외 정세, 경제적인 영향도 많이 받습니다. 이러한 이웃 국가들의 영향으로 우리나라 경제, 국토 및 도시개발 정책이 바뀌기도 합니다.
이러한 시대의 흐름에 따라 국토는 균형발전하고 있습니다. 국토균형발전적인 측면에서 대한민국에는 아직도 개발할 땅이 무수히 깔려 있습니다. 남한 전체가 균형발전하고 나면 또 향후에는 혹 올지도 모르는 남북통일로 남북접경지역 위쪽으로의 개발도 예상해 볼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유독 1960년대부터 경제뿐만 아니라 국토 및 도시개발도 개발도상국가적인 측면에서 진행이 되어 이 국토균형개발이 오늘날 대한민국 경제 및 건설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일반경기 사이클, 부동산경기 사이클, 정책, 개발을 꾸준히 연구하고 관심을 가지면 자기 나름대로의 투자 철학도 생기고 소신도 생기게 됩니다. 뚜렷한 소신을 가지고 투자에 임하시면 부동산 투자는 그렇게 어려운 분야가 아닙니다.
부동산 투자의 제1은 저평가되고 싹수(개발가능성)있는 부동산을 선점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부동산을 선점하기 위해서는 부동산에 대하여 꾸준히 연구, 노력하는 자세를 가져야 합니다.
꾸준히 연구, 노력하여 자기 나름대로의 투자 철학, 소신을 가지라고 당부드리고 싶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