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계획·개발지도

경기광주시, 교통망구축계획 한방에 OK~!

웃는얼굴로1 2016. 3. 20. 08:07

 

경기도 동남부에 위치한 광주시가 수도권을 넘어 국내 교통거점 도시로 급부상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 개통예정인 성남~광주~이천~여주간 복선전철을 시작으로 광주시를 경유하는 성남~장호원간 자동차전용도로, 제2영동고속도로,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 서울~세종간 고속도로 건설사업 등이 이어지고 있는 상태다.

 

올해의 경우 성남~여주간 복선전철이 오는 7월 개통 예정으로 조만간 시운전에 들어갈 전망이며 제2영동(광주~원주)고속도로가 오는 11월 개통을 목표로 막바지 공사가 한창이다.

 

제2영동고속도로 공정율은 지난 1월말 현재 71%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내년에는 성남~장호원간 자동차전용도로(공정율 82%)가 완공될 예정이어서 만성 정체를 겪고 있는 3번국도의 교통체증이 해결될 전망이지만, 일부 터널공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개통에 관건이 되고 있다.

 

특히, 성남~장호원간 자동차전용도로는 제2영동(광주~원주)고속도로 및 제2경인연결(안양~성남) 고속도로와 연계되어 인천~광주~강원을 잇는 동서대축 완성으로 광역교통의 접근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밖에도 최근 제3차 국가철도망 구축 계획(안)에 수서~광주 복선전철 사업이 반영, 서울 진입이 더욱더 용이해 질 전망이다.

 

- 수서~광주 복선전철은 향후 내륙철도망 시발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으며...

- 성남~여주간 복선전철과 중부내륙선(이천부발~충주~문경~점촌~김천),

- 남부내륙선(김천~진주~거제)이 연결,

- 남북 간선철도망 완성과 수인선,

- 월곶~판교, 여주~원주, 원주~강릉 철도가 연계되는 동서 간선철도망이 완성된다.

 

이렇듯 남북과 동서 간선철도망이 완성되면 서울 및 수도권을 비롯해 강원권, 중•남부내륙에 대한 접근성이 크게 개선돼 내륙지역의 경제발전과 관광활성화, 국토 물류중심축 다변화 등 크나큰 변화가 예상되고 있다.

 

광주시는 이와 같은 대규모 교통망 확충과 관련 교통안전도시 및 친환경 교통체계를 구축해 나간다는 방침을 수립했다.

 

교통정책을 도시에 기계적•일률적으로 적용시키기 보다는 도시의 규모와 지리적 특성, 경제적 능력 등 다양한 특성에 적합하고 유연하게 적용하고자 노력한다는 것이다.

 

특히, 광주시 교통시설 정비를 통해 이용자들의 안전을 도모하는 한편 철도와 버스 서비스를 연계해 대중교통 서비스의 질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조억동 시장은 이와 관련 “단기적으로 현안 교통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교통운영체계개선과 중•장기적인 관점에서의 광역교통 및 연계교통체계 구축을 위한 T/F 운영 등 교통전문 인력의 양성이 필요한 때”라며 “새로운 교통체계에 대응하고 수도권 거점도시로서 광주시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광주시 주요 교통망 추진 현황


<전철>
성남~여주간 복선전철[개통: 2016년 7월 1일 잠정]
2016년 상반기 영업 시운전
구      간: 판교역~여주역(L=57km)
             삼동역~경기광주역~초월역~곤지암역
소요시간: 광주~판교 13분, 광주~강남 27분

위례~신사선 연장사업[개통: 2025년 12월/단기안]
사업기간: 2014년~2025년
구      간: 삼동역~위례신도시(L=10.47km)
             직동IC~태전IC~쌍동IC~열미IC~봉현IC
소요시간: 광주~위례 16분

 

<고속도로>
광주~원주(제2영동)고속도로[개통: 2016년 11월]
2016년 1월 현재 공정율 71%
구       간: 광주시 초월읍~원주시 가현동(L=56.95km)
              초월IC~동곤지암IC
소요시간: 광주~원주 34분

서울~세종고속도로[개통: 2025년 12월]
2016년말 착공예정
구       간: 구리시~세종시(L=129km)
               광주성남IC(직동)~오포IC(추자리)
소요시간: 광주~세종 64분

제2외곽순환 고속도로[개통: 2025년 12월]
사업기간: 2008년~2025년
구       간: 양평군~광주시~화성시(L=54.72km)
              신촌IC~도척IC(방도리)
소요시간: 도척~화성 18분

 

<자동차전용도로>
성남~장호원간 자동차전용도로[개통: 2017년 12월]
2016년 1월 현재 공정율 82%(대원분기점~쌍동IC 임시개통)
구      간: 성남시 여수동IC~이천시 장호원읍(L=62.5km)
              직동IC~태전IC~쌍동IC~열미IC~봉현IC
소요시간: 성남~장호원 46분

 

<지방도>
성남~광주간(지방도338호선) 도로 확포장[개통: 2017년 12월]
2016년 1월 현재 공정율 31%
구      간: 광주시 목현동~성남시 상대원동(L=2.24km)
              직동IC~태전IC~쌍동IC~열미IC~봉현IC
소요시간: 이배재 통과 2분

 

<국지도>
오포~포곡(국지도57) 도로 확포장[개통: 2017년 12월]
구간: 오포읍 능평리~용인시 모현면(L=6.2km)

도척~곤지암(국지도98) 도로 확포장[개통: 2022년 2월]
구간: 곤지암읍 삼리~도척면 진우리(L=3.42km, 4차로)

열미~만선(국지도98) 도로 확포장[개통: 2020년 2월]
구간: 곤지암읍 열미리~만선리(L=3.86km, 4차로)

광주~양평(국지도98) 도로개선사업[국지도 5개년 계획 예정]
구간: 퇴촌면 도수리~양평군 강상면(L=10.4km, 선형개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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