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법무

인터넷등기란?

웃는얼굴로1 2010. 12. 25. 15:19

  인터넷등기란?


등기신청인이 전자적으로 등기신청정보를 입력하여 작성한 최종 전자신청서에
제출자의 인증서로 안전하게 전자 서명하여 이를 등기소 방문에 의하지 않고
전자적으로 송부하여 신청하는 등기신청 방법입니다.

 

    인터넷등기장점


전자신청은 기존 신청서 작성방식과 달리 전산화된 등기부정보를 이용하여
주요 신청서 기재사항을 입력하고 검증함으로써 등기신청인이 편리하고 정확하게
등기신청서를 작성하여 등기소 방문을 통하지 않고 작성된 최종 전자신청서를
전자적으로 등기소에 접수시킬 수 있습니다.

또한 기존 각 행정기관에서 발급받아 첨부한
첨부문서 중 일부는 행정기관정보연계가 가능한 경우에 한해 제출이 면제됩니다.

등기소에서는 시스템에 의하여 검증된 전자정보를
그대로 재활용하여 등기신청사건을 처리할 수 있으므로 신속하고 정확한
등기업무처리가 가능합니다.

인터넷등기의 효율성

     

 

    인터넷등기준비서류


소유권이전 시
매매계약서, 거래신고필증
매수인 : 신분증
매도인 : 신분증, 등기필정보(또는 등기필증)
  ※ 인터넷등기 신청 시 매수인 및 매도인 준비서류가 간편해집니다.
  ※ 일반등기(오프라인) 신청 시 :
      인감도장, 부동산매도용인감증명서, 주민등록초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