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뉴시스】 강정배 기자 = 경남 창원시가 마산항에서 파낸 흙을 활용해 조성할 예정인 마산 합포구 해운동 서항·가포 일원 106만3000㎡ 중 63만㎡의 아일랜드(섬)형 마산 해양신도시 건설사업 추진이 급물살을 타고 있다.
하지만 마산 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이 애초 177만 4000㎡(서항지구 134만1000㎡→63만㎡, 가포지구 43만3000㎡)보다 사업 규모가 축소되면서 공동주택은 사업계획에서 제외하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
창원시는 지난 6일 마산 해양신도시 개발 방향과 관련 기자 브리핑을 통해 " 마산 해양신도시 건설사업 일부가 변경되어 추진된다"면서 "옛 마산시가 검토했던 공동주택 9297세대 신축방안을 전면 폐기하고 기존 도심 주거·상권과 상충하지 않는 개발계획을 수립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시는 또 이곳에다 일자리를 창출할 수 있도록 복합업무 비즈니스단지나 해양레저 테마파크 등 개발계획을 수립 중이라고 했다.
여기다 시는 마산 해양신도시 개발 방향에 대해 기존 도심의 침수예방 및 사업비 절감과 시민 여가 활동을 위한 친수공간 확보라는 두 마리 토끼를 잡는다는 계획이다.
박완수 창원시장은 이와 관련 "마산 해양신도시 건설사업은 무엇보다 지역 주민의 일자리를 창출시켜 나갈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히면서 "일부 지역은 공공용지 6만6000평을 확보해 시민 친수공간으로 활용토록 할 생각"이라고 말했다.
이를 위해 시는 조만간 국토해양부를 방문, 국비 확보 방안과 개발계획 변경 등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이 부지는 수심 11m를 매립한다는 계획이다.
김현만 해양개발소장은 "국토해양부 등 관계자와 협의를 거쳐 이르면 내달 중으로 개발계획 변경과 실시협약 변경 등을 마무리하고 착공에 나설 방침이다"라면서 "내년 1월께 개발계획, 지구단위 계획, 실시계획 변경 인가 등 후속 절차를 밟을 계획"이라고 했다.
그는 또 "민간투자자 선정을 위한 설계 적격심의 및 공청회 때 간선수로는 최대한 확보하는 것이 침수예방에 유리하다는 전문가 의견이 제시됐다"면서 "해양신도시는 섬형으로 개발하고 기존 부두 21만8000㎡는 정부 예산 지원을 바탕으로 친수공간으로 개발함으로써 시가 역점을 두어 추진하는 워터프런트 조성사업비 300억~500억원 이상을 절감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시는 앞으로 SK 부두 이전비 950억원, 간선수로 부지매입비 410억원 등 전체적인 육상인접 개발공사비는 섬형보다 300억원 정도 절감되지만 부지매입비 과다로 오히려 사업비는 증가하게 된다"고 말했다.
kjb@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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