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가 칼럼

고속철도(KTX) 삼성역 연장안에 대한 분석 및 투자 포인트

웃는얼굴로1 2011. 3. 1. 00:57

박상언

 

중장기적으로 삼성동일대 빌라투자 유망할듯  

 

최근 경기도와 경기개발연구원이 주관하는 GTX포럼에서 고속철도(KTX)를 시설 확대 없이 수서역에서 삼성역까지 연장 운행하고 대규모 복합환승센터 건설을 제안, 투자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삼성역 주변은 강남 3개구의 인구와 고용자가 각각 서울의 15.5%, 27.7%를 점유하고 있는 서울경제활동의 중심지이다. 철도네트워크가 삼성역과 수서역에서 통합 운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국가기간망인 수도권 KTX GTX(광역급행철도)를 광역철도인 신분당선, 서울지하철 2호선, 3호선, 9호선 등과 유기적으로 연계시켜야 한다. 삼성역에 KTX 정거장을 추가 설치하여, 이용자 편의와 교통수요를 증대시킬 수 있도록 대규모 복합환승센터를 GTX 건설시 확충하면 이용객 증가로 인해 초기 투자비의 회수기간이 빨라질 것으로 본다. 대신  고속철과 연계되는 지방으로 가는 항공편은  이용율이 떨어져 어려워질수도 있다 

 

수도권 KTX를 삼성역까지 연장운행하면 이용자는 편리성이 높아지고, 교통수요도 증가되어 경제적 타당성인 편익/비용 비율(B/C) 확보되고, 서초강남송파지역에서 KTX 삼성역까지 접근통행시간도  단축될수 있다. 또한, 수서역은 수도권지역 KTX역의 역할분담을 위해 삼성역을 설치해도 경부, 호남, 영동중앙내륙지역의 운행철도의 종점역으로의 기능을 위해 유지하도록 하는게 바람직하다.

 

 삼성동개발에 따른 투자  전망 

삼성역 일대에는 9호선 연장선이 건설되고 한전부지가 옮기는 등 여러 호재가 대기하고 있다. 강남 다른 지역에 비해 삼성동 일대 투자가치는 더욱더  좋아질 전망이다. 투자한다면 단독주택 이나 빌라 투자가 가장 유망 하다고 본다 .어차피 개발 압력이 밀려들면 종변경으로인한 용적율 상향과  용도지역 변경방식으로 준주거나 상업지역으로 변경가능성 있겠다. 빌라는 지분과  위치별로 틀리나  대략 평당 3500~4500 사이에 형성되고 있다. 실제로 삼성동의 개발 가능성(지하철 연경, 재벌가 연예인 부동산 구입 증가) 때문에 필자에게도 문의가 대폭 증가하고 있다.    

 

유엔알컨설팅(www.youandr.co.kr) 02-525-05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