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용한 글

성공적인 미래

웃는얼굴로1 2014. 9. 26. 14:05
미국의 유명한 미래예측모임인 세계미래학회에서 얼마 전, “10~25년 후의 유망 직업”을 발표한 바 있다. 내용만으로 봐서도 충분히 그럴 법한 내용들이다.
 
 나 자신이나 우리의 아이들에게 다음에 소개하는 미래 유망 직업에 도전하라고 권해 보는 것은 어떨까?

의료 기술의 획기적인 발전과 실버 인구의 증가로 이와 관련한 직업들이 전망이 밝다고 할 수 있다. 가령, 연금 애널리스트, 인간냉동보존 기술자, 은퇴카운셀러, 로봇기술자 등이 이와 관련이 있어 보인다.

또, 스트레스와 과도한 일에 지친 사람들은 ‘느리게 살기’, 일명 다운쉬프트족을 지향하며 편안함과 여유를 즐기려 노력할 것이다.
 
이에 원예치료사, 직업개발자, 이미지 컨설턴트, 레저시간 컨설턴트, 이사(재배치) 상담자, 소심한 상담가 등 개인의 심리와 마음의 안정을 위한 상담가들이 유망해 보인다.

한편, 컴퓨터의 상용화로 ‘관리직’이 점점 줄어들고, 인간과 똑같이 움직이는 생체 로봇, 신약 성분을 만들어내는 유전자 재조합 식물, 자가 복제가 가능한 나노 로봇 등이 상용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로봇 기술자, 인공지능 기술자, 컴퓨터 언어학자, 정보브로커, 정보센터 관리자, 소프트웨어동호회 운영자, 기술융합 기술자, 생체의학 기술자, 섬유공학 기술자 등이 전망이 좋아 보인다.

이외에도 자동차연료전지 기술자, 신물질활용 전문가. 우주기술자, 수중 고고학자, 수질 전문가, 기상 전문가 등 미래의 대체 에너지 개발과 환경 오염 방지 및 환경 자원 개발 관련 기술자 등이 전망이 밝을 것으로 보인다.

결국, 이상의 미래 예측 내용을 요약해 보면, 인간은 점점 오래 살지만 마음은 점점 황폐화되고 지구는 에너지가 고갈되며 환경이 오염되어 기상 이변이 자주 발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이에 인간이 물질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행복하게 오래 살 수 있게 만드는 직업, 인간의 일을 대신하도록 만들어 효율을 주는 컴퓨터 및 로봇 기술 직업, 지구 환경을 보존하고, 대체 에너지를 개발할 수 있는 직업 등이 해당된다고 하겠다.
 
즉, 인간이 아니고서는 할 수 없는 직업(로봇이나 기계가 대신할 수 없는 직업)을 찾아내는 것이 성공적인 미래 설계를 위한 핵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