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지(지역)자료

'구로차량기지' 이전 호재?..주민들 "12년째 제자리"

웃는얼굴로1 2017. 8. 27. 11:07

2005년 시작된 이전사업 장기간 지연
광명시, 역세권 효과 최대수혜 예상도


서울시 구로구 구로역 전경.© News1

(서울=뉴스1) 김종윤 기자 = "차량기지 이전은 옛날이야기에요. 주변에선 새롭게 생각하지도 않고요. 그래도 과거보다 진행은 잘되고 있으니 내심 기대는 하고 있어요." (구로역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


지난 23일 오전, 1974년 들어선 서울시 구로구 차량기지 주변 공인중개업소에선 담담한 분위기였다. 10년 넘게 끌어온 이전 사업이 제속도를 내지 못한 탓이 컸다.


구로철도차량기지는 기지 주변 슬럼화로 2005년 수도권 발전 종합대책에 따라 이전이 결정됐다. 이후 의견 조율이 쉽지 않은 데다 사업비만 약 1조원에 달해 제자리에 머물렀다. 국토교통부·기획재정부·광명시·구로구 등 정부부처뿐 아니라 지자체의 의견조율에 상당한 시간이 필요했기 때문이다


◇10년 넘은 개발호재…주민은 반(半)포기 무덤덤


차량기지는 분진·소음 등이 발생해 대표적인 기피시설 중 하나다. 이러한 문제로 주민들은 차량기지를 다른 지역으로 이전해달라는 민원을 지속적으로 제기했다.


이후 광명역 주변 이전을 전제로 예비타당성조사가 진행됐다. 하지만 부지 예정지가 좁다는 의견과 함께 인근에 개발 진행되면서 다시 원점으로 돌아왔다.


기지 주변에선 이전에 따른 호재를 크게 수긍하지 않는 분위기였다. 구로구는 서울에서도 집값이 저렴한 까닭에 투자에 대해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기 때문이다.


구일역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외지인들이 차량기지 이전을 호재로 생각하고 재건축에 투자하겠다는 문의가 일부 있다"며 "개발이 연기돼 쉽게 추천하지 못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서울시부동산정보광장에 따르면 지난해 3분기 차량기지와 인접한 구로주공1차 전용면적 73㎡는 3억원대 중후반에서 거래됐다. 올 3분기는 4억원대 중반까지 실거래됐다. 단숨에 수천만원 시세가 상승한 것이다.


공인중개업소에선 집값 상승에 대해 차량기지 이전 호재는 전혀 반영되지 않은 것이라고 언급했다. 구로주공은 지상으로 지나는 1호선과 서부간선도로로 사방이 막혀 집값 상승이 제한적이라는 설명이다.


A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차량기지 이전 호재보다는 입주 30년이 넘어 재건축 기대감으로 집값이 상승했다"며 "사방이 막혀 있어 서울 속에 있는 섬이라고 표현한다"고 분위기를 전했다.


지하철 구일역 인근 단지 모습.© News1

◇역세권 효과…광명시 최대 수혜지


차량기지 총면적은 25만3000㎡로 축구장 크기 약 32배에 달한다. 현재 준공업지역으로 설정된 이곳은 일반상업지역으로 종상향을 통해 사업성 확보를 추진하고 있다.


현지에선 직접적인 수혜지는 광명이 될 것이란 의견이 대다수였다. 집값 상승 최대 호재인 역세권 입지 장점을 그대로 흡수할 수 있어서다. 특히 광명시에 들어설 것으로 예상되는 철산역(환승)-우체국사거리역-노온사역(차량기지)을 중심으로 역세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이는 광명시 철산동을 중심으로 불고 있는 재건축에 촉매제로도 연결될 공산이 크다.


일부 구로구 내부에선 생활 여건 개선을 기대하는 분위기는 남아 있었다. 기지 이전 후 부지가 개발되면 주변 집값을 끌어올릴 수 있다는 판단이다.


구로역 인근 공인중개업소 관계자는 "서울에서 집값이 저렴한 구로구에도 특별한 개발호재가 필요하다"며 "노후화된 아파트 주변에 새로운 랜드마크가 들어서면 시너지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말했다.


◇타당성 조사 조건부 통과…과제도 여전


지난해 12월 '구로차량기지 이전사업'에 대한 한국개발연구원(KDI)의 타당성 재조사 결과가 조건부로 통과됐다.


구일역 인근 공인중개소업소 관계자는 "부처와 지자체가 이전이라는 큰 틀에선 동의했다"며 "신설역사 숫자 등 구체적인 부분이 복잡해 사업 진행을 예상할 수 없다"고 귀띔했다.


차량기지는 2030 서울도시기본계획에 따라 창조적 지식기반 고용기능 확산을 위해 지정된 광역 중심에 포함됐다. 일단 서울시는 국책사업으로 진행되는 사안으로 종상향과 관련해 적극 협조하겠다는 입장이다.


아직 남은 과제는 여전하다. 광명시는 기지 이전을 받아들이는 대신 5개역 신설을 원하고 있다. 지역 내 역세권 효과를 극대화해 지역 경제 활성화를 끌어내겠다는 복안이다. 지난해 타당성 조사는 정거장 3개역 기준으로 진행됐다는 점이 논쟁거리가 될 수 있다.


또 차량기지가 기피시설인 만큼 친환경적인 건설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돼야 한다는 게 광명시 입장이다. 이는 사업비 상승으로 이어질 수 있는 요소다.

 

구로구청 관계자는 "종상향을 추진하기 위해 용역업체와 계약을 체결하고 다음 절차를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passionkj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