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 상주와 영천을 잇는 고속도로가 개통돼 서울에서 울산, 포항, 부산으로 가는 길이 빨라진다.
국토교통부는 경북 상주에서 영천을 직접 연결하는 상주~영천 고속도로 공사를 마무리하고 28일 자정에 개통한다고 25일 밝혔다.
상주∼영천 고속도로는 국내 최장 민자고속도로다. 2012년 6월 착공 이후 총 2조616억원을 투자해 5년 만에 개통하게 된다.
이에 따라 상주~영천 간 이동거리가 119㎞에서 94㎞로 25㎞가 짧아지고, 이동시간은 84분에서 54분으로 30분 단축되는 등 연간 3681억원의 물류비가 절감될 전망이다.
낙동(중부내륙), 상주(당진영덕), 군위(중앙), 화산(익산포항), 영천(경부) 등 5개 분기점을 통해 주변 고속도로와 연결돼 서울에서 울산, 포항, 부산 방면으로 가는 가장 빠른 경로를 구성한다.
아울러 경부고속도로 구미~대구 구간과 중부내륙고속도로 상주~김천 구간도 우회가 가능해진다. 6개의 나들목 설치로 교통여건이 열악했던 군위, 의성 등의 접근성이 좋아진다.
이번에 설치되는 나들목은 도개, 동군위, 신녕, 동영천, 서군위·북안하이패스 등 6곳이다.
운전자 편의 증진 및 졸음운전 예방을 위해 휴게시설인 휴게소 4개소와 졸음쉼터 4개소를 약 20㎞ 간격으로 설치했다. 통행료 납부 편리를 위해 원톨링시스템을 도입해 재정고속도로와 연계 이용 시에도 요금을 한 번에 결제할 수 있게 했다.
통행료는 도로공사에서 관리하는 재정고속도로 대비 1.3배 수준이다. 그러나 전 구간(94km) 주행 시 통행료는 기존 고속도로를 이용(중부내륙·경부 119㎞, 6900원)하는 것 보다 주행거리가 줄어들어 승용차 기준 6700원으로 200원이 저렴하다.
국토부 관계자는 "주행거리 25㎞가 단축되면서 유류비는 3100원(연비 12km/ℓ, 유가 1500원/ℓ으로 산정) 절감되고, 이동시간은 84분에서 54분으로 30분 빨라져 이용자 측면에선 더욱 경제적"이라고 강조했다.
한편 상주~영천 민간투자사업은 최소운영수입보장(MRG)이 없어 사업자가 운영손실을 보더라도 정부가 재정지원을 하지 않는다.
dazzling@newsi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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