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가투자에 있어 역세권 상가는 최상의 입지로 꼽힌다.
지하철·전철 개통은 ‘부동산시장의 영원한 호재’로 불린다.
상가부근에 지하철역·전철역·기차역, 버스·택시 정류장, 주차장 등이 들어서면 상황이 달라진다.
출·퇴근교통이 편해져 상가를 포함한 부동산매매와 전세, 임대 수요가 크게 늘어 값이 뛰기 마련이다.
이런 역세권 상가를 잡을 땐 반드시 짚고 넘겨야할 체크 포인트가 있다.
• 행인들의 동선(動線)을 파악하라
= 상가에 있어 가장 필수적인 요소가 바로 유동인구다.
따라서 고객들이 오가는 움직임을 면밀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쉽게 알 수 있는 방법은 노점상이 역을 중심으로 얼마나 있는가를 보는 것이다.
노점상은 이동이 편리한 특성상 장사가 잘 될 만한 곳에서만 장사를 하기 때문이다.
또한 유명 옷 대리점이 있는 곳도 상가투자성이 높은 곳 중 한곳이다.
유명대리점은 본사에서 목이 좋지 않으면 허가를 내주지 않는다.
따라서 의류대리점이 몰려 있는 곳은 위치가 좋아 장사가 잘 되는 곳으로 봐도 된다.
• 대표적 출구가 어디인지 눈여겨보라
= 역세권이란 장점에도 상가활성화에 실패한 상가는 역 주변 유동인구의 나뉨 현상에 적절히 대응하지 못했다고 볼 수 있다.
역 출구는 한 자리 숫자에서 역 규모에 따라 두 자리를 넘기는 경우도 있다.
특히 출구에 따라 상권규모가 분류돼 상권의 나뉨 현상이 뚜렷하게 나타나고 있다.
특히 상층부 주거부분분양이 성공리에 끝난 일부 주상복합아파트 상가들의 경우 무늬만 역세권일 뿐 상가 내 유동인구가 적어 실패한 대표적 사례로 볼 수 있다.
• 상가 수요·공급량이 어느 정도인지 따져보라
= 역세권 내 수많은 상가들의 입점으로 점포숫자가 한계를 넘었음에도 흡입력 없는 신규상가 등장은 상권존립을 어렵게 한다.
다시 말해 역세권 상가투자에 있어 세밀한 분석 없이 풍부한 유동인구에만 이끌려 투자해선 안 된다는 말이다.
따라서 사람들이 많이 모이는 곳이면 장사가 잘 된다는 상가투자의 기본공식과 변수로 작용할 세부공식의 결과 값을 갖고 접근해야 투자위험을 다소 줄일 수 있다.
• 사람들이 모이는 자리인가 판단하라
= 무엇보다 역세권은 동선에 따라서 입지가 천차만별이다.
예를 들어 출퇴근 유동인구가 많은 곳이라 해도 출근길에 있는 상가보다는 퇴근길에 있는 상가가 더 잘 된다.
이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아침엔 정신없이 역세권 주변 상가들을 지나쳐버리지만 퇴근길엔 여유를 갖고 상점에 들어갈 확률이 높기 때문이다.
이 같은 지하철역이 수도권에만 400여개 이상이 있다.
하지만 이 모두를 ‘역세권’이라 부르긴 힘들다.
따라서 역세권으로서 상권이 번성하려면 사람들이 모일 수 있는 자리인지, 아니면 지나치는 자리인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또한 출·퇴근수단이 되는 역인지 하나의 흡수력으로 고객을 끌어당길 수 있는 역인지 역시 꼭 체크해야 할 수칙 중에 하나다.
• 손님을 모을 수 있는 대형시설물이 있는지 확인하라
= 대형 멀티영화관이나 할인점 등은 특정지역 상권과 소비흐름을 바꿀 만큼 영향력이 높다.
따라서 역 주변에 대형편의시설을 고려해 그 길목에 자리 잡는 것 역시 좋은 상권 잡는 요령의 하나라 할 수 있다.
• 교통이 편리한 곳인지 살펴라
= 지하철과 버스, 버스와 기차 등 다른 교통수단과의 연계성이 높아야 좋다.
따라서 부근에 버스정류장이 있으면 금상첨화다.
지하철과 버스가 연계하는 곳의 동선은 양쪽으로 흐르기 마련이다.
따라서 동선 길목에 상가가 있으면 유동인구가 늘고 상권이 번창할 수 있다.
무엇보다 역세권은 유동인구가 많아 다양한 업종으로 접근할 수 있다.
그러나 상가투자는 느낌이나 몇 가지의 법칙만으로 결과를 판단할 수는 없다.
역세권 상권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접근성과의 가시성이다. 찾기 쉽고 멀리서 봐도 눈에 잘 띄어야 한다. 상가투자에 성공하기 위해선 뭣보다도 많은 발품을 파는 일이다.
상가투자엔 고려할 부분이 많은 만큼 전문가조언이나 체크포인트를 적극 연구해 투자해야 실패가 없다.
경기침체를 탓하기보다 배우고 익혀 남들이 창업을 꺼려할 때 제대로 시작해 성공한다면 위기가 기회가 됨을 명심해야 한다.
이범석 기자 / editor@sbiznews.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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