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테크

갑부들의 일곱가지 습관

웃는얼굴로1 2014. 7. 3. 04:42

 

 

  

 

재산을 모으기 위한 7가지 습관에는 매달 저축하기, 빚 안지기,

사기 전에 물건 알아보기, 중고품 구입, 자기 물건 관리, 주식 투자, 미래를 계획하기 등이 있다.

 

1. 매달 꾸준히 저축하라

 

미국의 전형적인 갑부인 포스트 씨 부부는 봉급의 액수에 관계없이 매달 저축을 했고 펀드 사로부터 직접 구입하여 판매수수료가 부과되지 않는 노로드 뮤추얼펀드에 투자했다고 말했다. 그들은 무슨 일이 일어나든 저축할 돈을 우선 떼어놓아야 하며, 그것이 습관이 되어야 한다고 말했다. 규칙적인 저축과 복합증식 효과가 합해지면 놀랄 만큼 빠르게 돈이 불어난다. 지금 당장 돈을 절약할 수 있는 몇 가지 방법을 소개한다.

 

▶ 뮤추얼펀드는 계좌에서 직접 출금되게 한다.(자동이체 한다): 대부분의 뮤추얼펀드는 직접 출금이 가능하여 매달 미리 약정한 금액이 투자계정에서 자동적으로 빠져나가게 되어 있다. 이렇게 하면 가장 쉽게 돈을 모을 수 있다. 

▶ 한 푼이라도 절약하라 : 나는 현금으로만 지불하는 습관을 들였다. 거기에서 나오는 거스름돈은 한 푼도 빠짐없이 매일 저금통에 모은다. 저금통이 가득차면 나는 이 돈을 투좌계좌에 넣는다. 

▶ 봉급 인상분을 모두 저축하라 : 지출 예산을 짤 때 봉급 인상분을 무시하는 것 또한 좋은 방법이다. 봉급이 인상되면 인상분 모두를 저축하라. 쓰는 습관 대신 저축하는 습관을 길러라. 

▶ 세금우대 및 절세 상품을 최대한 활용하라 : 비과세 및 세금우대 상품, 그리고 연말에 소득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는 금융 상품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라.

 

이 같은 전략으로 당신이 꼭 부자가 되리라고 보장할 수 는 없지만, 부자가 될 가능성이 높아질 것은 확실하다.


2. 될 수 있는 한 현금으로 지불하라

 

빚 또한 도구로서 지렛대의 역할을 한다. 영어로 지레의 작용을 의미하는 leverage는 차입자본을 이용한다는 뜻이 있다. 빚이 많을수록 구매력을 통제해야 한다. 그러나 오늘날의 사람들은 빚을 제대로 사용하는 방법만 안다면, 빚은 나쁜 것이 아니다. 대출금을 제대로 낼 수 있다면 빚으로 집을 사는 것도 괜찮고, 벤처 사업을 꾸리는 것도 상관없다. 그러나 할부로 자가용을 구입하는 것과 같이 자신의 이미지를 높이기 위해서 빚을 얻는 것은 절대로 안 된다. 자신의 분수에 넘치는 생활을 영위하기 위해 빚을 얻는 것은 잘못이다.

 

부자들 중에는 집을 제외한 모든 것을 현금으로 구입하고 빚을 지지 않는 사람들이 많다. 빌린 돈으로 물건을 사는 대신, 그것을 살 돈이 다 모일 때까지 기다렸다가 현금을 주고 사는 것이다. 원하는 물건이 있다면 돈을 모아 현금으로 사라.

 

빚을 빨리 갚는 4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1) 주택융자금을 갚아라: 주택융자금 이자가 내려갈 때면 더 낮은 고정이자를 제공하는 곳이 있나 알아보라. 지금 살고 있는 집에서 2년 이상 더 살 계획이고 융자금 이자를 2%까지 내릴 수 있다면 융자금을 갚고 새로 융자를 받는 것이 낫다. 그렇게 하면 융자금 납입액도 줄어들고 융자금에 대한 이자도 줄어든다


2) 이자가 낮은 신용카드 만을 사용하라 : 가장 낮은 이자를 받는 신용카드를 찾아내라. 그러려면 신용카드 회사의 전략을 이해해야 한다. 가입을 권유하기 위해 만든 초기 우대 금리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 카드사에 그들이 말한 금리가 초기 우대금리인지 아닌지를 확인하라.


3) 주택담보 대출을 고려하라 : 신용카드 빚이 아주 많고 집이 있을 때는 주택담보 대출을 신청하여 대출금으로 신용카드 빚을 갚는 방법을 생각하라. 이는 세금 공제 혜택이 없는 경비를 공제 받을 수 있는 경비로 전환시키기 위한 것이다. 담보로 제공할 수 있는 집이 있는데 자동차를 사기 위해 돈을 빌려야 한다면 주택담보 대출을 고려하라. 이자도 낮거니와 대출 이자에 대해 세금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그러나 절대로 주택의 가치보다 더 많은 돈을 빌려서는 안 된다. 주택 가격의 125%까지 대출 받을 수 있는 TV광고가 있는데, 그렇게 하면 문제에 빠지는 지름길에 들어서는 것이다.


4) 월 불입액보다 더 많은 돈을 내라 : 이자도 줄이고 상환기간도 줄일 수 잇다. 불입액을 두 배로 늘리면 훨씬 더 빨리 갚을 수 있다. 상환기간이 짧은 것을 택하면 월 불입액이 조금 더 늘어나나 이자에 들어가는 돈을 상당히 줄일 수 있다. 월 불입액보다 얼마를 더 낼 수 있는지 확인하라.


3. 돈을 절약하려면 발품을 팔아라

 

지금 당장 우리 시대에는 느긋하게 참고 기다리는 사람들이 드물다. 모두들 지금 당장 내가 원하는 것을 내놓으라는 식이다. 이런 마음가짐으로는 보다 좋은 물건을 알아보기 위해 발품을 파는 일 따위는 생각할 수도 없을 것이다. 반드시 가게를 돌아다니면서 물건을 찾아보라는 것이 아니라 중요한 물건을 사기 전에는 꼭 사전조사를 하라는 것이다.

 

포스트 씨 부부는 어떤 물건이든 사기 전에 꼼꼼하게 사전 조사를 했다고 한다. 누구나 간단히 할 수 있는 일 같지만 사전조사를 위해 일부러 시간을 내는 사람은 거의 없다. 내 생각에 여자들은 쇼핑에 타고난 재주가 있는 것 같다.

 

물건 살 때의 나의 버릇은 필요한 것만 사고는 얼른 가게를 나오는 것이다. 내 나름대로 터득한 방법이 하나 있는데 주변 사람들에게 내가 사려는 물건 값이 가장 싼 곳을 물어보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시간이 많이 절약된다. 만약 쇼핑이 정말 싫다면 물건 사기를 좋아하는 사람들의 도움을 받도록 하라. 잠시 짬을 내어 자신의 쇼핑 버릇을 생각해보라. 미리 알아보고 돌아보는 타입인가? 아니면 충동적으로 물건을 사는 타입인가?

 

▶ 창고형 스토어에서 쇼핑한다 : 여러 해 전에 창고형 상점에서 물건을 사면 돈이 많이 절약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18평밖에 안 되는 아파트에 살 때는 많은 물건을 저장하는 것이 어려웠는데, 이제는 집이 있어 저장이 수월하다.


▶ 철 지난 물건을 산다 : 쇼핑을 할 때에는 사람들과 반대로 생각하라. 내가 사고 싶은 물건을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는 때가 언제인가? 만약 스키를 사려 한다면 겨울이 끝날 무렵에 사라. 상인은 여름 동안의 창고비를 고려하여 싼 값에라도 스키를 팔 것이다. 대부분은 늦은 가을에 스키를 사지만, 사고 싶은 욕구를 누르고 이른 봄까지 기다리면 싸게 살 수 있다. 특정 계절에 필요한 물품은 그런 식으로 구입하면 경제적이다. 구매 시점을 적절히 잡아 가격 흥정을 제대로 하면 제철에 내야 하는 정상 가격의 일부만 주고도 물건을 살 수 있다. 나는 제철이 지나기를 기다려 싼 값에 물건을 산 적이 많다. 9월에 디즈니랜드에 가 본 적이 있는가? 
얼마나 멋지던지! 방학을 끝낸 아이들이 모두 학교로 돌아가 전혀 붐비지 않았다. 크리스마스와 신년 중간에도 한번 가 보았는데, 참 엄청난 실수였다.


▶ 흥정을 배우라 : 내가 알기에 미국은 물건 값을 흥정하지 않고 주인이 달라는 대로 값을 모두 내는 유일한 나라이다. 나 또한 흥정이 쑥스럽기는 하다. 그러나 나는 이제 좀 더 싸게는 안 될까요?라고 물을 수 있게 되었다. 그리고 그것은 통했다.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과 반대로 흥정은 실례가 아니다. 몇 달 전 나는 큰 골동품 상점에서 8,000달러어치의 골동품을 고르고 난 다음 주인에게 내가 원하는 가격까지 깍아 줄 수 있느냐고 물었다. 그들은 10%도 넘게 깎아주었다. 그까짓 쉬운 질문 하나에 800달러가 보상으로 돌아온 것이다. 당신도 다음 번에 고가의 물건을 살 때에는 꼭 흥정하라.


▶ 필요하지 않은 물건을 살 때에는 늑장을 부려라 : 물건을 사기 위해 상점으로 달려가거나 전화를 하기 전에 종이에 적어 놓고 일주일 정도 생각하라. 그런 다음 그 물건이 처음처럼 절실하게 필요한가 스스로에게 질문하라. 당신의 옷장, 창고, 그리고 서랍 속에서 잠을 자고 있는 물건들을 생각해보라. 지난 5년 동안 나는 이 전술을 사용했다. 길고 긴 목록에서 실제로 내가 산 물건이 10%밖에는 안 되었다면 곧이듣겠는가? 이렇게 하면 쓸데없는 물건을 사는 버릇이 틀림없이 줄어들 것이다. 물건이 많으면 많을수록 책임도 커지는 법이다.


4. 중고품 구입을 고려하라

 

포스트 씨 부부는 품질은 좋고 가격이 싼 중고품을 발견하면 종종 그것을 구입했다고 한다. 두 사람은 지역 신문에 난 광고에서 마땅한 중고품을 물색하는데 많은 시간을 들였다. 또 그동안 새 차 대신 중고차를 산 덕으로 아주 많은 돈을 절약할 수 있었다고도 했다. 즉, 차주로부터 직접 중고차를 구입했기 때문에 중개인에게 돌아갈 수수료를 절약할 수 있을 것이다.


어떤 것이든 꼭 새것으로 사야 할 필요는 없다. 필요한 물건이 있을 때면 나는 지나간 주의 광고를 살펴보기도 한다. 그때까지도 안 팔렸다면, 물건 주인은 더 싼 값에 내주는 것이 보통이다.


5. 일단 내 물건이 된 것은 잘 관리하라.

 

포스트 씨 부부가 가르쳐준 또 하나의 지혜는 유지 관리에 관한 것이다. 그들은 품질이 좋은 물건을 사서 훌륭하게 관리했다. 잘만 관리하면 물건이 얼마나 오래 가는지, 놀라울 지경이라고 두 분은 말했다. 
당신이 가진 가장 큰 기계는 아마도 자동차일 것이다. 오래 타고 되팔 때의 가격도 잘 받으려면 정기적인 점검과 관리를 해야만 한다. 포스트 씨 부부는 매 4,000마일 주행 시 오일과 필터 교환을 포함한 점검을 받았다. 또 6개월마다 왁스칠을 했다. 이 같은 아주 간단한 관리 덕분에 차를 오래 탈 수 있었고, 높은 재판매 가격을 유지할 수 있었다. 주택 관리 또한 아주 중요하다. 난방과 냉방 시설을 매년 정기적으로 점검하면 수명을 늘릴 수 있다. 훌륭한 방역 회사를 이용하면 나중에 해충 때문에 엄청난 돈을 지불하는 일이 거의 없다. 하수도를 정기적으로 청소하고 낡은 관을 교체하여 주택의 손상을 막는다. 필요하다면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라.


6. 투자의 기본을 익힌다.

 

포스트 씨 부부가 가르쳐준 그 다음의 습관은 증권과 채권 시장에 대한 기본적인 이해를 갖추는 것이었다. 그들은 기초적인 사항을 공부하여 증권에 투자하는 게 가장 유리하다는 사실을 깨우친 다음, 투자회사로부터 직접 노로드 뮤추얼편드를 사들였다. 두 분은 이 모든 것을 독학으로 어렵게 깨우쳤다.

 

두 분은 실수를 통해 많은 것을 배웠으며, 증권 시장에 돈을 투자하는 데에는 실수가 종종 따른다는 것도 알게 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들은 멈추지 않고 매일 무엇인가를 조금씩이라도 배워나갔다.

 

자신의 투자 지식이 별로라고 생각한다면 적극적으로 나서서 당장 무엇인가를 해야 한다. 무식에는 핑계가 있을 수 없다. 필요한 지식은 어떤 것이든 책이나 학원 강의를 통해 배울 수 있다. 스스로를 위해 지금 배울 수 있는 것은 무엇이든 배우라.

 

가장 좋은 학습법은 투자를 시작하는 것이다. 당신의 돈이 걸려 있는 일이니 열심히 배울 수 밖에 없을 것이다. 다음으로 좋은 방법은 투자자를 교육시키는 전문기관을 찾아가는 것이다. 또한 증권투자에 대한 책도 있다.


7. 투자하기 전에 많이 조사하라.

 

마지막으로 포스트 씨 부부는 사전에 많은 조사를 했다. 두 분은 투자하기 전에 여러 선택권에 대해 꼼꼼하게 조사했다. 섣부른 결정을 내리면 돈을 잃는다는 사실을 알았던 것이다. 시장에서 떠도는 무성한 소문은 다음날 새벽이면 악몽으로 판명되곤 했다. 두 분은 그것이 함정이라는 것을 알았고, 그 함정에 결코 걸려들지 않았다.

 

포트폴리오 실적을 계산하는 것을 잊지 말라. 개인 투자자가 흔히 저지르는 실수는 실적을 따지지 않는 것이다. 자신이 가진 포트폴리오의 월간 또는 연간 실적도 모르면서 몇 년 동안이나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있다. 물론 가끔씩 대충 계산은 하겠지만, 정확하게 산출하지도 않고 적절한 벤치마크 인덱스와 비교도 하지 않는다. 이에 대해서는 제 2부에서 자세히 설명하겠다.

 

매년 자신의 목표 재산을 향한 진행 과정을 평가해야 한다.

 

자동조정장치로 운행하는 비행기가 미국에서 하와이까지 가는 동안 비행시간의 95%를 항로에서 벗어난다는 사실을 알고 있는가? 바람 때문이다. 바람 때문에 항로가 계속 변경되므로 자동조종장치는 몇 분마다 비행기의 항로를 다시 수정한다. 자동조종장치가 기계적으로 컴퍼스의 방위각을 반복적으로 수정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