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개 단 영등포…동네상권 오목교
김담 경방타임스퀘어 대표
국내 첫 '정통 복합몰' 성공에 보람
주변과 윈ㆍ윈하는 상생업태 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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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합쇼핑몰은 입점 업체를 손아귀에 쥐고 흔들거나 주변 상권을 짓누르는 게 아니라 동반 성장하는 업태입니다. "
김담 경방타임스퀘어 대표(45 · 사진)는 "타임스퀘어가 생긴 지난해 9월 이후 주변 상권을 조사해본 결과 가게 권리금이 일제히 올라가는 추세"라며 이렇게 말했다. 영등포의 상가 임대 권리금이 1년 새 7% 이상 올라 서울 지역에서 가장 큰 폭으로 상승했다는 설명이다. 지하상가든 길 건너 상점가든 복합몰과 같은 대형 쇼핑시설과 차별화된 상품을 보유한 가게는 유동인구 증가가 그대로 매출 증가로 연결됐다는 얘기다.
김 대표는 "실질 구매력이 낮은 10~20대는 타임스퀘어에서 아이쇼핑만 하고 구매는 지하상가에서 한다는 얘기도 있다"며 "낙후지역으로 손꼽히던 영등포에 젊은 소비자들이 몰려오고 있는 것만 봐도 상권 활성화의 큰 변수가 된 건 분명한 것 같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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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대표는 "단순 쇼핑시설 개념을 넘어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에 적합한 도심 엔터테인먼트형 상업시설을 만들겠다고 선언한 지 1년 만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며 "타임스퀘어의 2배 정도 되는 복합몰을 하나 더 만들 계획"이라고 밝혔다. 지금도 복합몰 매장구성(MD)을 하기가 힘든데 초대형 복합몰을 짓는다면 매장구성을 할 수 있겠느냐는 질문에 김 대표는 "아이디어만 있으면 얼마든지 가능하다"고 잘라 말했다. 예를 들어 복합몰 안에 영화관만 입점시킬 게 아니라 연극 뮤지컬 공연장 등을 나란히 배치하면 된다는 설명이다.
김 대표는 타임스퀘어 건설을 위해 웬만한 쇼핑시설은 가보지 않은 데가 없다고 말했다. 특히 미국 홍콩 일본 등 세 나라는 문턱이 닳도록 드나들었다. 이런 노력 끝에 코엑스몰과 같은 '이너몰(inner mall)'과 여주 프리미엄아울렛과 같은 가두형 '아우터몰(outer mall)'을 결합한 국내 최초의 '하이브리드몰'이 탄생한 것이다.
강창동 유통전문기자 cdkang@hankyung.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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